요즘처럼 경기상황이 불황일때는 하루 한끼 챙겨먹고 편히 잠 잘수 있는 주거를 마련하기에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기에 버찬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 인구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서민들이고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고정적인 소득활동을 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는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돈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될까요?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격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출자격 조건을 만족한다 하더라도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금리가 높아져 이자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최소한의 생계도 유지하기 힘든상황에서 어찌저찌 대출승인을 받아도 생활이 더 나아지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란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1금융권 시중은행을 통해 대출신청이 불가한 서민들에게 정부정책으로 생계자금, 창업자금, 운영자금, 대환자금 등의 대출을 9%금리로 지원하는 서민전용 금융상품입니다.
◎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
햇살론 금리는 9%정도로 다소 높아 보일 수 있으나 신용등급 산정시 불리한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낮아 부담이 낮고 무엇보다 안전해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은 기존 고금리채무를 저금리로 대환할 수 있어 고금리대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3개월이상 재직중인 근로자 및 영업중인 자영업자(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 연소득 3,500만원이하 (신용등급 무관)
- 신용등급 6~10등급 : 연소득 4,500만원이하
근로자의 연소득이 3,500만원이 되지 않는다면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한데요. 만약 3,500만원이상인 경우에는 신용등급 6~10등급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근무기간 및 소득은 관련서류를 통해 반드시 증빙해야 대출승인이 완료됩니다.
Q 햇살론 무직자, 주부, 고연봉자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햇살론은 서민전용 금융상품으로 고소득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일정수준의 소득이 있어야 해 무직자나 주부와 같이 소득활동이 없는 분들은 햇살론 신청이 어렵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을 3,500만원 이하 / 4,500만원 이하로 일정금액 '이하'로 되어있지만, 재직기간이 3개월이상이 되어야 햇살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소득이 있는것을 증빙해야 하는데요. 아무리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이라하더라도 상환능력 없는 사람들에게 대출해줄 수는 없으니 당연하거겠죠?
◎ 햇살론 부결사유
햇살론 승인이 어렵지 않다고 하는데 부결되는 이유는 무엇일가요? 대출자격에 문제는 없지만 미납, 연체, 도박 등의 이력이 확인될 경우 부결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부결되는 사유는 연체인데요. 최근 3개월내에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연체는 신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때문에 대출심사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 밖의 햇살론 부결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세, 의료보험료 미납중인 경우
- 연체, 채무불이행, 대위변제이력, 파산중인 경우
- 본인 및 배우자 자산에 압류, 가처분 정보가 있는 경우
- 급여통장에 사행성도박 이력이 있는 경우
- 미성년자, 군미필자 등
햇살론 대출자격에 문제가 없다면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지역별 지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상담을 받아보실 분들은 해당지점에 방문하면 담당자의 지시하에 대출진행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신분증과 등본, 초본, 소득서류를 준비해가면 빠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이 애매한 분들은 햇살론 진행을 도와주는 전문업체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