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시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식곤증인데요. 거의 모든 사람이 점심을 먹은 후 졸린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밤샘작업을 한것도 아니고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점심시간만 되면 졸려, 잠깐동안 자야할지 아니면 잠을 깨야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낮에 졸린것이 나쁜기만 한것일까요? 짧은시간이지만 낮잠을 자고 나면 피로가 사라지고 집중력이 높아져 일을 효율적으로 해본 경험이 있을겁니다. 낮잠을 자면 좋은것은 알고 있었지만, 낮잠이 주는 효과가 정확히 무엇인지 몰랐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낮잠이 주는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낮잠이 주는 놀라운 효과 3가지

1. 피로 회복

가장 큰 효과는 피로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낮잠은 짧은 시간동안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1시간정도 취한경우 일반적인 수면 3시간 분량과 비슷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낮잠을 잘 수 있는 환경에 있는 사람들은 낮잠을 잘 수 없는 자는 습관이 있는 사람보다 피로가 누적되지 않습니다. 

2.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낮잠을 자면 뇌속에 있는 정보가 정리됩니다. 수험공부나 취업공부를 했을때를 떠올려보면, 낮잠을 잔 뒤 공부하면 집중이 잘된다고 느낀적이 있을겁니다. 졸린와중에 억지로 공부하는것보다 낮잠자고 하는 공부가 보다 효율적일 수 있는데요. 실제로 해외에서 낮잠을 잔 그룹과 안잔 그룹을 나눠 테스트한 결과 낮잠을 자고 공부를 한 그룹이 결과가 좋다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

서비스업이 일상화되고 상사와 부하직원과의 수직관계 등으로 스트레스가 발생하기 쉬운 사회환경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정신적으로 데미지를 주고 나아가 의지를 저하시켜 점점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것이 중요한데 낮잠을 자면 기분 전환이 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낮잠 자는 방법

1. 낮잠 자는 자세

보통 학교나 직장에서 생활하기때문에 눕지는 못할겁니다. 그리고 낮잠은 눕는 자세보다는 의자에 앉는 자세가 좋습니다. 눕게되면 필요이상으로 잠을 잘 가능성이 있는데, 밤에 잠이 안와 다음날 컨디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앉은자세로 자는것이 좋은데 자세가 불편할 경우 목베개나 차량용 목쿠션 등을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낮잠 자는 시간

학교나 직장이라면 점심식사 이후 막간을 이용해 낮잠을 자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오후 1시~4시사이에 낮잠을 자는데요. 밤에 잠이 안오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오후 4시전까지는 기상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낮잠 자는 시간은 20~30정도가 적당합니다. 많이 자면 멍해지고 기상 후에도 졸린기운이 지속되어 제대로된 낮잠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3. 낮잠 자기전 주의사항

밥을 먹고 나면 다음 코스로 카페를 찾습니다. 낮잠 자기 전에 커피 등과 카페인음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음료를 먹고 낮잠을 자려하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잠이 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일 마시다보면 카페인중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낮잠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바쁜 현대인이라면 낮잠이 적일 수도 있습니다. 자고 싶어도 못자는 경우가 많겠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조금씩 잠을 자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다 먹고 살자고 하는짓인데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아야하지 않겠어요?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 할지라도 한계가 있는법이니 몸 잘 챙기면서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