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과 빈부격차의 차이가 커짐에 따라 경제가 불안해지면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생활을 보내는것은 누구나 바라는 것인데요. 그러려면 당연한 말이지만 돈을 모으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돈이 모이는 사람과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생각과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월 월급이 들어오는 급여'통'장이 잔고 0원에 가까운 텅빈 급여'텅'장으로 된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본신적 있으신가요? 같은 돈을 가지고도 어떤 이들은 목돈마련에 성공하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돈이 모이는 사람과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의 9가지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쓸데없는 지출이 많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의외로 쓸데없는 곳에 지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마트에서 1천원에 살 수 있는 것이 편의점에서 2천원에 판매하고 있을때가 있습니다.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편의점 상품이 비싼편인데요. 별 고민없이 편의점을 찾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몇백원 아끼자고 먼 걸음 하는것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지만, 습관이 되면 몇백원이 몇천원이되고, 몇천원이 몇만원까지 되는것은 금방입니다.
눈앞의 이익에만 집착한다
작은 돈에 집착하고, 어떤 경우에도 돈을 쓰지 않는것도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앞서 말한 '쓸데없는 지출'과 모순되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계획과 투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앞에 보이는 이익에만 집착하다보면 큰그림을 그려가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부정한다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분들의 생각보다 많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같이 상위 10%만 성장하는 경제시스템의 폐해로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은것은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어려움속에서도 '나는 안될거야' 라고 자신의 가능성을 부정해버리면 성장할 원동력을 잃게 됩니다.
계획적이지 않다
자신의 연봉이나 수입이 얼마이고,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얼마인지 체크하고 계신가요? 이것또한 많은 분들이 '해야지' 계획만 할뿐 막상 실천하시는 분들은 적습니다. 자신의 수입에 대해서 자유롭게 사용한 돈과 미래에 대한 투자를 얼마나 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통장에 찍힌 잔고만 바라보고 살다보면 '잔고 0원'이 되는것은 순간입니다. 수입이 적다할지라도 계획적인 소비를 해야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사람이 돈도 감정적으로 쓴다
돈이 모이는 사람과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을 비교해보면 대부분 돈을 모으지 못한 분들은 생각한것을 바로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정적인 사람이 이런 경향을 보이는데 감정이 우선시 되어 논리적인 사고를 소홀히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향이 돈을 쓸때에도 낭비같은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불평과 불만이 많다
'감정적인 사람이 돈도 감정적으로 쓴다'는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지만, 불평과 불만을 바로 토해내는 사람도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부자들은 현상에 대한 불만이 있으면 그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하고 실천합니다. 아무리 불평하고 불만을 갖고 있다한들 자신이 처한 상황이 변하지 않기때문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가 있다면 긍정적인고 실천가능한 건설적인 사고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못하는 사람과 자신의 의견만 주장하는 사람중에서도 가난한 사람이 많습니다. 자기 할말만 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부정하고 자기 자랑만 하며 고집적인 성향이 강해 자신을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집에 오면 TV부터 켠다
가난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집에 있을때 보고 싶은 것도 아닌데 TV를 켜고 있습니다. 반대로 부자인 사람들 대부분은 TV신청시가이 1시간이하로 매우 적습니다. 직장업무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집에서 미드나 영화를 보는것처럼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바보상자라 불리는 TV와 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여가시간을 TV시청으로 보내는것도 좋지만 무의미한 시청은 돈이 모이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전을 하지 않는다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은 지금 상황에 안주하며 산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나아가 도전하는 의욕이 낮습니다. 익숙한 환경에 벗어나느걸 두려워하고 새로운 환경과 만남을 피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될수록 부자가 될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돈이 모이는 사람과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는데 어떠신가요? 돈이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이나 생각을 하고 있었다면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선진국처럼 자수성가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낮은편으로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하지만 돈이 모이는 사람들의 특징과 생각을 따라하다보면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부자는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